깨끗한 물과 깨끗한 공기 등 환경의 질이 글로벌허브도시 평가의 주요지표이다. 4년전에도 1호선이 가장 높았는데 부산시는 여전히 그대로이다. 1호선 특별관리 예산이 있었는지, 또 어떤 대응을 했는지가 관심사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2023년 부산 도시철도 지하역사 내 실내공기질 측정망을 운영한 결과, 총 6개 항목의 지하역사 104개 지점(승강장 91, 대합실 13)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농도 등 6개 항목을 측정했다.
2023년 조사 결과, 연평균 ▲초미세먼지는 17.6 μg/㎥(유지기준의 35퍼센트(%)) ▲미세먼지는 28.4 μg/㎥(유지기준의 28퍼센트(%)) ▲이산화탄소는 514 ppm(유지기준의 51퍼센트(%)) ▲이산화질소는 0.028 ppm(권고기준의 28퍼센트(%)) ▲일산화탄소는 0.4 ppm(유지기준의 6퍼센트(%)) ▲폼알데하이드는 1.3 μg/㎥(유지기준의 1퍼센트(%)였다. 모든 항목(연평균)이 기준 이하지만 WHO 기준 이내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
초미세먼지(PM-2.5)는 총 조사건수 37,960건 중 426건이 기준을 초과해 1.1퍼센트(%) 초과율을 나타냈다. 기준초과 426건 중에서 1호선 대티역에서 가장 많은 77건이 기준 초과해 18퍼센트(%)를 차지했다. 이는 역사 내부 엘리베이터 설치 공사 등으로 오염이 가중된 결과로 분석된다.
월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023년 3월에 최대값(23.2 μg/m3), 9월에 최소값(11.5 μg/m3)을 나타났다. 이것은 지하역사로 공급되는 급기원인 대기 중의 초미세먼지 농도 변동이 주요 원인으로 보여진다.
지하역사 호선별로는 1호선이 PM-2.5 연평균 20.1 μg/㎥으로 가장 오염도가 높았다. 열차 운행량, 이용 승객이 1호선이 가장 많고, 자갈도상 등으로 인한 내부오염 현상도 1호선이 가장 취약하기 때문이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1호선(20.1 μg/㎥), 2호선(17.0 μg/㎥), 3호선(16.8 μg/m3), 4호선(14.8 μg/m3) 순으로 높았다. 물청소 횟수를 늘리는 등 1호선에 대한 특별 환경 관리가 필요하다.
지하역사 내부오염 원인으로는 반밀폐식 안전문(스크린 도어)과 자갈도상에 발생되는 초미세먼지가 대표적이다. 안전문(스크린 도어)별로는 밀폐식이 평균 16.4 μg/㎥, 반밀폐식이 평균 18.9 μg/㎥, 도상별로는 콘크리트 도상이 평균 16.8 μg/㎥, 자갈도상이 평균 20.4 μg/㎥로 분석됐다.
서울과 5대 광역시의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한 결과, 부산이 가장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초미세먼지 농도 평균값은 부산(17.6 μg/㎥), 광주(21.8 μg/㎥), 대전(24.7 μg/㎥), 대구(26.6 μg/㎥), 인천(29.2 μg/㎥), 서울(36.4 μg/㎥) 순의 결과를 나타냈다. 부산은 수도권보다 월등하게 양호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고 있다.
지하역사 실내공기질은 대중교통 활성화 및 시민 건강 등에 주요 인자인 만큼 공조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충분한 환기가 필요하며 공기여과장치, 밀폐식 안전문(스크린 도어), 콘크리트 도상 확보 등 지하역사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시설투자가 필요하다(부산보건환경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