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대기오염도 조사 결과 , 초미세먼지 서부산권 높아
2022년도 대기오염도 조사 결과 , 초미세먼지 서부산권 높아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4.2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대기환경측정망의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대기오염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대기환경기준 6개 항목(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오존, (초)미세먼지)을 대상으로 대기오염 실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도시대기 28개소, 도로변 3개소 총 31개소의 대기환경측정망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지역(도시대기) 연평균 농도 조사 결과 ▲아황산가스 0.003 ppm(기준 0.02 이하), ▲일산화탄소 0.3 ppm(8시간 기준 9 이하), ▲이산화질소 0.015 ppm(기준 0.03 이하), ▲오존 0.033 ppm(8시간 기준 0.06 이하), ▲미세먼지 27 ug/m3(기준 50 이하), ▲초미세먼지 15 ug/m3(기준 15 이하)로,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연평균 대기환경기준을 모두 만족하였으며, 오존을 제외한 전 항목이 감소 추세로 나타났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7개 특광역시 중 가장 낮게 나타났다.

7대 광역시 연평균 농도 비교
7대 광역시 연평균 농도 비교

 

 
도시대기측정망(28개소) 연평균 농도 공간분포
도시대기측정망(28개소) 연평균 농도 공간분포

(초)미세먼지는 직경에 따라 PM-10과 PM-2.5로 구분하며, 미세먼지의 주요배출원은 사업장 연소, 자동차 연료, 황사(광물 입자) 등이 있으며, 초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암모니아 등의 반응에 의해 2차 생성된다. 고농도 노출 시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PM-2.5는 폐포까지 직접 침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별 조사 결과 (초)미세먼지는 사업장 밀도가 높은 서부권역, 오존은 해안 인접지역과 동부권역에서 높았으며, 이산화질소는 항만·도로변 등 차량 통행량이 많은 부산 중심지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통합대기환경지수(CAI) 대기질 평가 결과로는 전년 대비 통합대기환경지수의 빈도는 ‘좋음’ 12.6% 증가, ‘나쁨이상’ 8.6% 감소하여 대기질이 개선되었다. 반면, ‘나쁨이상’ 발생의 주요 원인물질은 초미세먼지로 밝혀져 이와 관련된 관리정책의 필요성이 요구됐다.

통합대기환경지수(CAI)는 대기오염도 측정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대기오염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 지침을 국민에게 제시하기 위하여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영향 및 체감오염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방식(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을 나타낸다.

유은철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환경부장은 “지역별·시간별 대기질 악화요인이 다양함에 따라 우리 시는 지역맞춤형 저감대책을 수립해야 하고, 특히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서부산지역에서는 사업장 배출관리, 도심 지역에서는 차량에 의한 대기오염 관리가 요구된다”라며, “지속적으로 부산시 대기질을 모니터링하여 시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