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업계, 중형보일러 미세먼지 저감협력 MOU 체결
한중업계, 중형보일러 미세먼지 저감협력 MOU 체결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9.03.0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시성
산시성

 

한국의 ㈜제이텍(대표이사 장두훈), ㈜일신종합환경(대표이사 유남종), ㈜세라컴(대표이사 이강홍)은 세계 500대 기업에 포함되는 중국 양취엔메이예(陽泉煤業)그룹(이하 양메이그룹)과 ‘환경보호분야 전략협력 양해각서’를 지난 2월 27일 체결했다. 코크스 제조 관련 집진설비 경험이 있는 ㈜제이텍은 양메이그룹과 합자회사를 설립하여, 코크스 제조시설 등 새롭게 집진설비를 필요로 하는 2조 4천억 원 이상의 집진설비 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제이텍 등 우리나라 3개사는 양메이그룹 내 보일러의 대기오염저감, 폐수처리설비 개선, 보유차량의 배기가스 저감 등을 위해 실증사업(본사업 확대 시 1,100억 원 규모)을 추진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중국 산시성(山西省) 타이위안(太原)시에서 뤄양셩(楼阳生) 산시성장을 만나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 등 환경협력 강화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산시성은 중국에서 네이멍구(內蒙古)에 이어 석탄생산 2위 지역으로 중공업이 발전되면서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다.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시성은 석탄화력 발전 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천연가스로 발전할 때 나오는 배출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초저배출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산시성은 네이멍구에 이어 석탄생산 2위이며, 중국 10대 석탄기업 중 3개가 위치, 중국내에서 이산화황 배출총량은 4위(125만 톤), 질소산화물 배출총량은 7위(115만 톤)

양측은 미세먼지 저감 협력사업 분야를 기존 발전소, 제철소 등 대형시설에서 중형보일러까지 확대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올해 6월부터 함께 추진하기로 했으며, 다양한 환경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 시찰단은 루안(潞安)중공업도 방문하여, 우리나라에서 핵심부품을 공급받아 중국에서 미세먼지 저감설비 104대(328억 원 규모)를 조립·완성하는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현장에서는 집진설비 70대, 탈황·탈질설비 각각 17대가 생산되어 중국 주요 석탄기업인 따퉁메이쾅(大同煤礦)그룹, 산시쟈오메이(山西焦煤)그룹, 루안(潞安)그룹의 보일러에 설치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사업의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산시성과의 협력강화를 통하여 양국 국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동북아 호흡 공동체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