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최신 가덕신공항 조감도와 2024 예산 5363억원
가덕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최신 가덕신공항 조감도와 2024 예산 5363억원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8.2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국토부는 내년 가덕신공항 건설 사업 예산은 5363억 원으로 편성됐다. 이는 올해(130억 원)보다 40배 넘게 급증한 것이다. 내년부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중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안) 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를 본격 추진하여 올해 말 확정‧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지난 3월 국토부가 발표한 `29년 12월 개항 추진 로드맵에 따라 기본계획용역(‘22.8~)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전략환경영향 평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운영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활주로, 여객․화물터미널, 공항 접근도로‧철도 건설 및 물류‧상업 시설 등을 위한 장래 활용부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 후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가덕도신공항의 적기 개항을 위해 공항건설을 전담할 조직에 대한 연구결과로 건설공단 신설 방안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됨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 등을 통해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신설을 추진한다.

 `23.1월 이헌승 의원 대표발의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안’이 국회 상임위에 심사중이다.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올해 말 기본계획 고시, 내년 초 부지 조성을 위한 턴키 발주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행정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의 국제 항공 네트워크와 부산 신항의 국제 해양 네트워크의 연계 효과를 통해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경제 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신공항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국토부 발표에 대한 부산시장 입장문-

가덕도신공항은 물류 중심공항으로서 화물수요를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과 장래 물류시설 활용부지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여객터미널은 국제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고 공항 운영 수익 증대를 위해 별도의 상업시설 부지도 마련하였습니다.

도로, 철도뿐만이 아니라 연안여객터미널 및 UAM 이착륙장을 조성하여 남부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활주로는 3,500m의 규모 1본이 우선 반영되었고 향후 2본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장래 확장성도 검토하였습니다.

가덕도신공항은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시설을 갖추고 여객과 화물을 가득 실은 대형항공기가 미주와 유럽을 24시간 자유롭게 오가는 명실상부한 관문공항으로 건설될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9월부터 기본계획(안)에  원활한 관계부처 협의를 거칠 예정입니다.

기본계획(안)이 조속히 확정·고시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고 남부권 관문공항으로서의 위상을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 전문가 논의 등 면밀한 검토를 거쳐 기본계획(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조기개항 로드맵 실현을 위해 설계·시공을 전담할 건설공단 설립법안의 연내 통과를 추진하고 대규모 공항 건설사업이 지역에 실질적인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지역 기업 우대기준도 함께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부산시가 직접 보상을 수행하기로 국토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7월 보상전담부서를 신설하였으며, 공항 건설 예정지역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재정착 지원 방안도 충실히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공항 지원 기능을 완벽하게 갖춘 남부권 발전의 중심축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