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동물 등 메게 살모넬라균 예방법
애완동물 등 메게 살모넬라균 예방법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6.28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완동물 만진 후 반드시 손을 씻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최근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집단발생 및 살모넬라균 감염증 환자 신고가 증가함에 따라 하절기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올해 상반기 부산에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집단발생 건수는 25건으로 최근 3년간 같은 기간 내 발생 건수(2020년 8건, 2021년 19건, 2022년 16건)에 비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하절기를 맞아 대표적인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인 살모넬라균 감염증 환자 발생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온도와 습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세균증식이 활발해져 살모넬라균과 같은 세균에 의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이 크게 증가하므로 이에 대한 주의와 개인 예방수칙 준수, 위생관리가 절실하다.

 

살모넬라균 감염증개요

 

 

주요 예방수칙으로는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 물은 끓여 마시기 ▲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에 조리하지 않기 ▲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 칼, 도마 조리 후 소독하고 생선‧고기‧채소 도마 분리 사용하기 등이 있다.

 

 

부산시는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함과 동시에, 관련 방역대응 체계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경남권질병대응센터, 16개 구․군 보건소와 함께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대응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살모넬라균 감염증 집단발생에 대응하고자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감염병관리지원단’ 연계 살모넬라균 정규 감시 체계를 구축하였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