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스마트 경로당 정보화 교육 추진
부산시 스마트 경로당 정보화 교육 추진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1.10.2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전 시민이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부산’을 위해 어르신들이 15분 생활권 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로당을 만들기 위해 「경로당 커뮤니티 공간화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것은 경로당을 지역 노인들이 일상 생활권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고,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으로 ▲경로당 문화·여가 프로그램 다양화 ▲스마트 경로당 구축 및 정보화 교육 추진 ▲경로당 시설현대화 등이 해당된다.

시는 경로당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기 위해 ▲25개 시범경로당 선정 특화 프로그램 보급 ▲고용노동부 공모를 통한 ‘경로당 프로그램 지원단’ 운영 ▲노인자원봉사단 연계 경로당 프로그램 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 경로당

스마트 경로당 조성 및 어르신 정보화 교육 추진을 위해 ▲인터넷·와이파이 등 정보화 교육 인프라 구축 ▲스마트 스크린, 화상카메라, PC 등 설치를 통한 경로당 스마트 환경 조성 ▲어르신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경로당 스마트폰 교육 등도 추진한다.

노후하고 열악한 경로당 시설을 현대적이고 쾌적하게 조성하는 데에도 나선다. ▲기존 경로당의 증축·리모델링을 통한 경로당 시설현대화 사업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경로당 시설을 개보수하는 행복 커뮤니티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노인일자리사업과 연계하여 부산시 전체 경로당의 기본 운영 현황을 조사해 경로당 통합DB를 구축하고, ▲투명하고 신뢰 가는 경로당을 만들기 위해 경로당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경로당 활성화 시책도 빈틈없이 추진한다.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경로당 이용층을 다양화하고, 경로당을 지역 어르신들의 단순 쉼터의 기능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사회참여와 여가문화를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한다.

 

공동생활관으로 개조한 강진군 경로당(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없음)
공동생활관으로 개조한 강진군 경로당(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없음)

 

 

어르신들에게 여가와 문화 활동을 제공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경로당은 부산시 전체 노인여가복지시설 2천533개소 중 2천338개소로 전체 대비 92.3%를 차지할 만큼 그 비중이 크다.

 

 

개방형 경로당 추진계획(분야별)

▶경로당 실태조사

-경로당 운영현황조사를 통한 경로당 DB 구축 및 경로당 분류별(A·B·C타입) 개선방안 도출

▶운영환경 개선 및 프로그램 활성화 추진

- 구·군별 경로당 활성화 지원협의체 구성·운영

- 경로당 프로그램 보급 지원 강화(경로당 활성화 사업)

- 고용노동부 연계 경로당 프로그램 보급 지원(경로당 프로그램 지원단)

- 노인자원봉사단 연계 경로당 프로그램 보급 지원

- 찾아가는 경로당 스마트폰 교육

▶시설개선

- 경로당 시설 현대화 사업(시설 리모델링+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 개방)

- 스마트 경로당 구축(주민참여예산 활용 경로당 스마트 시스템 구축)

- 공공기관 협업 경로당 시설 개선(한국주택금융공사 업무협약 경로당 소규모 시설 개선)

- 경로당 환경개선(구·군별 노후경로당 소규모 시설 개보수)

▶인식개선

- 경로당 인식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경로당 명칭, 이용 활성화 아이디어)

- 지역 커뮤니티 모범경로당 경진대회 개최(우수사례 공유, 경로당 정보교류)

- 함께하는 열린경로당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 경로당 운영 매뉴얼 제작(경로당 운영, 보조금 집행·정산 안내)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