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2020년 국가 지원예산은 1.15조원으로 전년 6,800억원 대비 68.5% 증가된다.
승용차 기준 최대 전기차 1,820만원, 수소차 4,250만원 지원
기재부와 환경부는 전기차 성능 향상을 유도하고, 보조금 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성능․환경성 중심으로 무공해차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하였다.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에 대한 차등효과를 크게 하여 기업간 차종간 경쟁․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조금 혜택의 고소득층 집중, 위장전입을 통한 부정수급 등 전달체계에 대한 문제도 개선한다.
전기자동차 성능 향상 유도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연비와 주행거리를 중심으로 보조금 산정체계를 개선하여 보조금 차등폭을 확대한다.
저소득층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보다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전기승용차 차종별 국비지원액의 10% 추가 지원(최대 900만원) 등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 구매시 보조금액을 상향한다. 생애첫차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우선 지원한다.
충전소도 사업자수 제한이 없어지며 지자체 일정기간 거주조건 포함하기 때문에 위장전입으로 부정수급시 즉시 환수한다. 구매보조금은 승용차를 기준으로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하여 최대 전기자동차 1,820만원, 수소자동차 4,250만원, 전기이륜차 330만원이다.
이밖에도 전기버스. 전기 이륜차에 대한 지원도 하는데 이것은 판매소나 지자체별 문의처로 연락하면 알 수 있다.
자치단체별 추가보조금 지급 보급대수도 차이가 많이 난다. 예산이 많은 제주는 20,000대, 서울 11,254대, 대구 6,500대를 지원하는 데 비해 부산은 수소차에 집중하는 나머지 전기차 지원은 고작2,000대에 그쳤다.
전기자동차 이용자에게 편리한 충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 9,500기(급속 1,500기, 완속 8,000기), 수소충전소
40개소(일반 27개소, 버스 13개소)를 지원한다. 구매보조금 신청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전기․수소차 통합전화 상담실(콜센터, 1661-0907)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보조금신청과 관련된 정보는 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