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성급한 것 아닌가
한수원,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성급한 것 아닌가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8.06.1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은 6월 15일 오전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이사회를 열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천지, 대진원전 사업을 종결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에너지전환 로드맵(‘17.10.24)과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17.12.29)을 통해 월성1호기 조기폐쇄 및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를 발표했고, 이에따라 한수원은 정부정책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이번 이사회를 개최했다.

월성1호기는 후쿠시마 사고 및 경주 지진에 따른 강화된 규제환경과 최근의 낮은 운영 실적 등을 감안할 때 계속가동에 따른 경제성이 불확실하여 조기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 취득을 위한 후속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수원은 신규원전 사업의 원만한 종결을 위해 전원개발예정구역지정고시 해제를 정부에 신청할 계획으로, 부지 매입이 약 19% 완료된 천지원전(영덕)은 지정고시 해제 후 환매 또는 공매 등의 방법으로 토지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이번 이사회 결정에 따라 발생한 적법하고 정당한 지출비용의 보전 관련 사항은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했고,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직원들의 고용불안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측은 이 결정에 즉각 반발하였다. 5600억을 투자해 리모델링까지 하고 2022년까지 수명을 연장결정한 한 상태에서, 작년 12월 작동을 중단하다가 이번에 폐쇄 결정을 한 것이다. 통례적으로 원전 설계계획을 60년 수명을 기준으로 수립하기 때문에 30년 사용한 월성1호기 조기폐쇄는 제고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향후 북한의 경제지원에서 에너지공급도 주요한 몫을 하고 있으므로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은 제고의 여지가 있다.

더구나 전면 백지화한 신규원전 6기에는 설계용역과 부지 매입 등에 총 3천 400억원이 들어갔는데 정부가 손실을 보전해 준다고 하는데

이것은 국회를 통과해 집행되고 있는 예산사업까지 후기 정부가 이사회를 통해 파기 함으로써 국가 예산 낭비의 선례를 남기게 된 것은

현 정부가 다시 한 번 그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다. 

이에 앞서 한수원은 

월성 1호기
월성 1호기

 

정재훈 사장이 신사업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 사장은 한수원 사장으로 취임하자마자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CEO 직속으로‘변화와 성장 T/F팀’을 신설하여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탐색하고, 성장사업 중심으로 중장기 사업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데 조직의 역량을 모으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기조하에서 한수원은 지난 12일 외부 전문기관인 딜로이트 컨설팅과 협업하여 신사업 발굴 컨설팅에 착수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사업, 해외 수력․신재생 패키지 사업, 수소 등 미래 에너지원을 활용한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발굴하고, 회사의 강점을 활용한 스마트 원전사업과 회사 보유 자산 및 발전 부산물을 활용한 사업 등을 중심으로 신사업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정 사장은 이날 착수회의에서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 한수원의 모습을 상상하며 사업포트폴리오를 재편해야 하며, 이번 컨설팅 결과가 한수원이 다시한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미있는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결정이면에는 한수원에 6월 11일 방사선작업종사자의 피폭사고가 발생하여 자체 피폭선량을 조사한 결과  월성 3호기 중수 누설에 따른 29명의 종사자 평균 피폭선량(방사선 노출량)은 0.39mSv(2016년 원전 방사선작업종사자의  연평균 선량은 0.76mSv) 이며, 최대로 노출된 작업자의 선량은 2.5mSv로 연간 법적 선량 제한치인 20mSv의 약 12.7%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최대 선량 2.5mSv는 병원에서 PET-CT 촬영시 받게되는 방사선량 8mSv의 약 1/3수준이다. 강원과 서울지역의  연간 자연방사선 선량은 각각 3.5mSv, 3.2mSv이다.

한수원은 인적실수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격하게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한다고 한 바 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