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사습지도시 제주시-순천시·창녕군-인제군 인증
람사습지도시 제주시-순천시·창녕군-인제군 인증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8.10.26 0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김은경)의 노력끝에 10월 25일 오후(한국 시간) 두바이에서 열린 제13차 람사협약 당사국총회(10월 21일~29일) 에서 제주시, 순천시, 창녕군, 인제군 등 우리나라 4곳을 포함, 대한민국(4), 중국(6), 프랑스(4), 헝가리(1), 마다카스카르(1), 스리랑카(1), 튀니지(1) 등  7개국 18곳이 ’람사르습지 도시‘로 인증받았다. ’람사르습지 도시‘란 우리나라가 2011년 처음으로 제안하고 튀니지와 공동 발의한 제도로, 2015년 우루과이에서 열렸던 제12차 람사총회에서 채택됐다.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참여하는 도시 또는 마을을 3년마다 열리는 람사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람사습지 도시로 인증을 받은 제주시, 순천시, 창녕군, 인제군 지자체장이  람사협약 당사국총회에 참석하여 인증서를 받았다. 이들 도시들은 지역별 특성에 맞춰 습지를 보전하고 현명하게 활용하기 위해 지역 주민과 힘을 모은 것이 수상계기가 되었다.

제주시는 람사습지 도시 추진을 계기로 제주도습지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습지보전조례를 제정했다. 동백동산 습지 등 지역 주민들은 동백동산습지센터의 운영과 역량강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동백동산 습지
동백동산 습지

 

 

순천시는 순천만·동천하구 습지를 관리하기 위해 도시계획 차원에서 완충지역(생태보전지구)을 지정하는 등 습지보전이 도시 관리의 주요 목표가 되도록 지역 주민과 협의했다.

 

 

창녕군은 우포늪 지역 주민과 함께 창녕교육지원청,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거쳐 따오기 복귀를 위한 논습지 조성, 생태 관찰(모니터링) 이행 등 지역 공동체와 유관기관들이 습지 및 야생생물 보전을 위한 협력구조를 만들었다.

우포늡습지
우포늡

 

인제군은 대암산 용늪에 사는 주민들이 가는오이풀 등 습지식물을 증식·재배하고, 원주지방환경청에서 용늪 복원사업을 추진할 때 이를 활용하는 등 지역 공동체의 습지복원 및 관리 참여 체계를 구축했다.

대암산 용늡
대암산 용늡

 

람사습지 도시로 인증받은 이들 지자체 4곳은 국제사회가 인증하는 ’람사르‘ 상징(브랜드)을 6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재인증 여부에 따라 그 권한이 연장된다. ’람사‘는 국제사회에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로 지역 친환경농산물이나 생산품 판촉, 생태관광 활성화, 국내외 홍보 등 이점이 많다.  습지보전이용시설, 생태관광 기반시설 확충 등 ’람사습지 도시‘ 인증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국가 지원도 받는다.

환경부는 앞으로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협의를 거쳐 람사습지 도시 운영 지침서(가이드라인)를 만들고, 인증 이후 람사습지 도시의 체계적인 운영·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에 람사습지 도시로 인증받은 전 세계 18곳의 시장·군수 협의회를 국제사회에 제안할 예정이다. 람사습지 도시 인증 검토 기구인 독립자문위원회의 의장직을 튀니지와 공동으로 맡아 국제사회에서 람사습지 도시 인증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람사습지 도시 인증을 계기로 행정주도로 진행되었던 습지 보호지역 관리가 지역 공동체의 참여 체계로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9월 현재 우리나라의 람사습지는 인제군 대암산용늪ㆍ순천만 갯벌 등 22개 습지(191.6㎢)를 람사습지로 등록하였다. 전세계 람사습지 현황은 169개 당사국에서 총 2,285개소 등록되어 있다.  “람사 습지도시”는 람사협약 취지와 목적에 따라 습지를 잘 보전하면서 지속가능하고 현명하게 이용하고, 지역사회에 사회경제적 혜택과 이익 제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015년 6월 람사협약 당사국 총회 결의문 채택거쳐 국내에서도 추진하게 되었다.

 습지에 관한 국제협약인 람사협약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습지의 보전과 함께 습지의 홍수조절ㆍ수질정화ㆍ어업 및 농업생산 기능, 휴양과 생태교육ㆍ관광 기능 등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 기능을 현명하게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다.

습지도시인증제는 2011년.9월 한국 회의때 환경부가 람사사무국에 최초 제안했다.  이를 위해 2013년 5월 시범사업을 먼저 진행하고 2014년 2월 습지전문가 국제 워크숍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여 2014년 3~12월 제47ㆍ제48차 상임위 보고와 의결을 거쳐 제12차 람사협약 당사국총회(2015.6 우루과이)에서 한국과 튀니지가 공동 발의하여 “습지도시인증제” 결의안 을 채택후 도입되었다.

람사 습지도시로 지정되면 지역농산품ㆍ생산품 등에 국제사회가 인증하는 친환경 로고인 ”람사” 또는 “람사습지도시”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사용(6년간) 할 수 있어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좋다. 이를 통해 국내ㆍ외에 지역농산품ㆍ특산품 등 생산품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 친환경적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홍보할 수 있게 되며, 지속적인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