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태화강정원과 울산대공원정원 연결, 국가정원 가능성 보여-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 대한 단상
울산 태화강정원과 울산대공원정원 연결, 국가정원 가능성 보여-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 대한 단상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8.10.25 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태화강정원과 울산대공원정원을 연결하면 국가정원 가능성 보여

 

2018. 4. 13(금) ~ 4. 21(토) 어느날 울산 태화강에서 개최된 정원박람회를 다녀왔다. 봄날의 화창함과 태화강 대숲의 소슬바람이 그리워서였다. 순천 정원박람회 규모는 아니지만 주위 10리 대숲과 같이 잘 연결시키면 앞으로 국가정원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 가능성도 보였다. 그러나 주최측이 대숲과 같이 연결하는 로드맵과 주제선정이 아쉬웠다. 대숲의 장관을 모르면 그냥 둔치 정원만 보고 갈 것 같아서이다. 태화강정원은 주최측이 강조하는 문화보다 대숲을 더 확장하고 둔치정원의 자연성( 습지 조성 등)을 더 높이고, 도시전체에 정원인프라를 좀 더 강화하는 쪽으로 강화했으면 한다.  도시전체에 정원인프라 강화는 울산시가 정원도시로 거듭나게 시민들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집이나 골목, 대로에서 아름다운 정원이 보이게 시민친화형 정원도시 컨셉트를 가져갔으면 한다.

 

 

 

울산정원박람회가 국가정원으로 재탄생하려면 태화강 양귀비축제와 울산대공원 장미축제와 같은 주간에 행사를 개최하여  네트워킹 정원을 만들고 태화강에서 울산대공원까지 가는 뱃길 등 연결 교통편을 만들면 국가정원으로 손색없을 가능성도 지니고 있는 것 같았는데 우연히 유튜브 태화강 양귀비축제 동영상을 보고 문득 생태도시 울산이 우리 모두에게 소중하다고 생각했다.   

 

울산대공원
울산대공원
울산대공원 장미축제
울산대공원 장미축제

 

 

울산시가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에 박람회의 운영을 일임하여 전문가 중심으로 기획되었지만 좀 더 완성도를 높이려면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아니면 좀 더 새로운 테마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았다.

 

주       제 :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

슬  로  건 :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

 

행사내용
행사내용
태화강에 살어리랏다! 작가명 : 정여진, 설가애, 장원태, 이성향, 박도원태화강의 힘찬 물결을 울산시 시목인 대나무를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울산 명물인 아름다운 고래의 곡선을 구성하였다.
태화강에 살어리랏다!
작가명 : 정여진, 설가애, 장원태, 이성향, 박도원
태화강 물결, 대나무, 고래의 곡선 표현

 

돌아오는 길에 들른 전망대는 공업도시 울산과 생태도시 울산의 모든 것을 담아 오는 좋은 장소였다. 야경이 더 좋다고 하는데.... 하는 아쉬움 남았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