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변관리기본계획' , 어업권 축소 우려
'부산시 수변관리기본계획' , 어업권 축소 우려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4.04.04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변도시 탈바꿈 문제 없나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산 수변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수변' 중심으로 도시 공간구조를 개편해 부산을 국제적인 수변도시로 탈바꿈한다.도시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변공간의 가치를 재정립한다. 공공성과 활력성을 회복하고, 체계적인 개발 활용의 원칙과 기준을 마련하는 ‘부산 수변관리 기본계획’을 지난해 2월부터 수립하고 있다. 부산의 중요한 자산인 수변공간은 그간 산업화·도시화를 거치며 산업·기반 시설 등으로 경직됐다. 시민 일상 공간과의 단절은 물론 도시의 저성장, 기존 시설의 노후화 및 수변의 사유화 등이 지속돼 수변공간의 활용과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부산시 행정구역 내 수변지역 현황을 보면, 해안, 하천의 총길이는 약 670km, 7개 해수욕장 포함한 해안 총길이 약 400km 이다. 6개 국가하천과 45개 지방하천을 포함한 하천 총길이는 약 270km 이다. 수변 경계로부터 500m 이내 수변지역 면적은 약 370㎢ 부산시 전체면적의 약 48% 상당한다. 부산시는 수변공간을 시민들이 쉽게 누릴 수 있는 일상 공간이자,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의 새로운 발판이 되는 활력 거점으로 조성해 부산이 미래지향 수변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한다. ‘부산 수변관리 기본계획’은 지난해 2월 용역을 착수해, 내년 초 완료를 목표로 수립 중이다. 시 총괄디자이너(나건 홍익대 교수)와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이번 기본계획에 대폭 적용함으로써 수변도시 부산의 매력과 도시브랜드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수변도시 부산을 구상함에 있어 서비스 디자인 사고 접근으로 부산만의 독특(유니크)한 도시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 시각의 차별화된 계획 등 체계적인 계획 수립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할 계획이다.

 
 

 

 ▲열린 수변 ▲활기찬 수변 ▲안전한 수변 ▲건강한 수변을 목표로 하는 '부산 수변관리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민중심 열린 수변 조성을 위해 ▲공원, 공지 등 모두가 공유하는 공간 확보 ▲창의적 스카이라인, 건축디자인 등 부산만의 특화 경관 형성 ▲보행가로 등 다양한 접근체계 구축 방안 등을 모색한다.

부산의 미래 활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주거, 상업, 업무 복합공간 등 미래 활력거점 조성 ▲중심지와 연계 등 거점 간 연계성 강화 ▲여가·문화 특화공간 조성 등 다양한 활용·활동 지원 등을 구상한다.

새로운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건축가이드라인 등 명확하고 예측 가능한 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뉴욕, 싱가포르 등 세계적인 수변도시들과 같이 우리시도 수변 중심 도시구조로 전환하고 혁신적인 도시디자인을 입혀 글로벌 허브도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의 수변공원 확대에 대한 시민의 우려도 있다. 부산은 어항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는데 어항이 축소되고 수변공원이 확대될 경우 어업권 축소와 어획 생산량이 줄어드는 데 따른 대책은 어떻게 수립했는지 시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다. 

 

사업개요 (2022~2025)

○ 공간범위 : 수변(해안, 하천) 경계 0.5km 내외

○ 목표년도 : 2040년(기준년도 2020년)

○ 용 역 비 : 20억원(시비)

- 용역기간 : 2023. 2. 10.~ 2025. 2. 9.

- 용 역 사 : ㈜도화엔지니어링, 한진개발공사, 싸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 나우컨설턴트, 한국지리정보학회

 

□ 주요내용

○ 수변 공간에 대한 ‘실태조사 및 여건분석’

○ 수변 중심도시 실현을 위한 ‘장기비전과 기본구상’

○ 수변 공공성 및 접근성 등을 위한 도시차원 ‘기본방향 및 목표’

○ 수변관리계획을 구체화하는 “세부 전략 제시“
○ 실현화 방안 마련 및 정책제안 등 ‘제도화 방안’

 

□ 추진상황

○ ‘22. 9. : 추경예산 확보 및 계약절차 추진(1회 유찰)

○ ‘23. 2. : 계약 체결 및 용역 착수

○ ‘23. 9. : 수변구역 기초조사 및 국·내외 사례조사

○ ‘23. 12. : 수변 현황·실태 분석 및 계획과제 도출

 

□ 향후계획

○ ’24. 6. : 수변 중심도시 계획방향 및 기본구상(안) 검토

○ ’24. 12. : 장기비전․목표(안) 및 세부전략(안) 검토

‣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등 다양한 의견수렴

○ ’25. 2: 제도화 방안 및 행정절차 이행 등

 

 

참고

부산 수변관리 기본계획 수립 개요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