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 개인수강도 가능해야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 개인수강도 가능해야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3.05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특화 일자리 사업 발굴ㆍ 실천과 함께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개인이 무언가를 배우고자 할 때 이들 예산 지원 수혜 기관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아 배울 데가 없는 경우가 있다. 예산 지원보다는 개인이 원하는 기술을 어디서나 저 비용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텔객실관리사는 지금까지 별도의 교육기관이나 특별과정이 없었다. 예산을 쓰면서 이런 교육까지 해야 하는가 생각이 든다. 개별 호텔들이 지금까지 취업자들을 자체 교육을 해 온 것이다.  

 

위 광고는 부산시 지원사업과 무관

 예산 만능주의가 지자체 부채와 국가 부채를 늘린다. 지역특화 일자리와 관계없이 원하는 기술이 필요하면 기초생활수급자 가정 등 어려운 경우에는 개인 수강을 별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부산시 지역특화일자리 사업에 대한 소개이다. 

 

13개 구·군 13개 사업 선정, 350여 개 일자리 창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구·군을 대상으로 ‘2023년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 공모를 진행하여 지역별 특색있는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은 구·군과 일자리 관련 비영리 법인·단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특성에 맞는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훈련 분야 ▲취업연계 분야 ▲기업지원 분야에 대해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25개 신청사업 중 심사위원회를 거쳐 13개 구·군의 13개 사업을 최종 선정해 올해 약 10억 7천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으로는 ▲서구·영도구 ‘지역맞춤 근로생애설계 전문인력 양성’ ▲부산진구 ‘호텔객실관리사 양성’ ▲동래구 ‘노인복지 맞춤형 사회복지 전문인력 양성’ ▲북구 ‘자율주행자동차 데이터 주석자(레이블러) 양성’ ▲해운대구 ‘부산지역공예가(로컬 크래프터) 육성지원’ ▲사하구 ‘경력단절여성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일자리창출사업’ ▲금정구 ‘디지털 봉제기술 전문인력 양성’, ‘파워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강서구 ‘미래자동차 현장인력 및 개조(튜닝)사 양성’ ▲연제구 ‘스마트 법률행정사무원 양성’ ▲수영구 ‘호텔서비스 전문인력양성’ ▲사상구 ‘현장 맞춤형 대체인력 여성일자리 창출’ ▲기장군 ‘전기내선설비 실무인력 양성’ 등의 사업이 있다.

구·군은 사업을 추진하여 총 350여 명이 취업 또는 창업하도록 할 계획이며, 취업과 연계한 실무중심 교육훈련을 운영한 후 구인·구직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번 공모사업에서는 구·군과 민간 수행기관, 지역기업이 각자의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지역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갖추어 추진한 점이 돋보인다.

▲부산진구는 부산롯데호텔, 부산진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문화가정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일자리를 원하는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호텔서비스 전문교육을 실시, 늘어나고 있는 관광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금정구는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과 협력하여 봉제공장이 밀집한 지역특성을 반영한 디지털 봉제기술 인력양성을 통해 조합의 회원사 기업체에 취업하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북구와 부산과학기술대학교의 자율주행 자동차 데이터 주석자(레이블러) 양성사업, ▲금정구와 부산외국어대가 협력하는 파워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 디지털 신산업 분야, ▲사상구와 사상여성인력개발센터가 추진하는 현장맞춤형 대체인력 여성일자리창출 사업도 포함되어 있어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취업하는 데 더욱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해당 구청 일자리 담당부서나 사업별 수행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부산형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을 통해 구직자는 지역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고, 기업은 지역에서 원하는 인력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등, 향후 지역특성을 잘 살린 특화 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