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속가능교통도시 평가 대상, 보행환경개선 미흡
부산시 지속가능교통도시 평가 대상, 보행환경개선 미흡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1.12.26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의「2021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결과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4년부터 국토교통부는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따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우수한 교통 정책을 펼친 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인구 10만 명 이상 75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별 교통 부문의 환경적・사회적・경제적 속성과 노력도 등 총 32개 지표를 평가한다.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교통수요 관리 강화 ▲보행환경 개선 ▲교통안전 및 인프라 조성 등 전 분야에서 부산시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 임산부 전용 콜택시 마마콜」시책이 2년 연속 최우수 정책상을 수상해, 부산시가 명실상부 전국 최고 수준의 선진교통 도시로 인정받았다.

 

 

 

올해 평가 실적 중 임산부 전용 콜택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회계공유시스템, 안전속도 5030, 고령자운전면허증 반납 우대제도 등  보행전용교 건설, 도심보행길 조성, 어린이보호구역 CCTV 확대, 딥러닝기반 스마트 감응신호시스템 구축, 대중교통 환승센터 개선 등 교통약자와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시책들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어반루프보다 트램 설치, 자전거차로 확충

부산시가 지속가능교통도시 대상을 4년 연속 받은 영예에 걸맞게 보행환경 개선도 더 노력했으면 한다. 어반루프 등 새로운 교통시설의 도심 도입보다 트램의 확대에 치중하는 것이 대중교통 혁신에 더 가까울 것이다. 친환경 대중교통에 어반루프를 도입하는 글로벌 도시가 거의 없다는 것을 볼 때 더욱 그러하다.  보행로가 아직 너무 좁고 자전거차로가 곳곳에 끊기는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행정은 여전히 갈길이 멀다. 노인 교통사고율도 높다. 15분도시는 마을공원 및 가로공원 증대, 보도 확대 및 자전거로 개선 등  보행자의 교통안전을 보장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면 한다.  

 

 
2020 서울시 1시간 자전거 생활권 계획(청계천광장-동대문구 고산자교 구간)

 

 

부산에는 다리가 많다. 광안대교와 북항대교 등은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자전거와 사람은 다닐 수 없다. 바닷길을 사람과 자전거에게 열어야 한다. 광안대교와 북항대교의 설계보완을 통해 조속히 시행하였으면 한다. 그리고 해안도로에 자전거차로를 모두 연결하여 부산이 자전거도시로 거듭난다면 매연도 줄이고 관광ㆍ힐링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    

부산시내를 자전거로 이동하다 보면 보도턱이 높고 깨어져 있거나 보도에 자전거길이 함께 있는 경우 자전거길이 갑자기 사라지면서  위험 경고 표시도 없이, 지하연결 계단이 나오는 등 위험한 구간이 많다. 특히 서면 경남공고 부근, 배산역 부근 등은 이 부근 지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가로등이 꺼진 어두운 밤에 자전거를 타고 무심히 지나가게 되면 지하계단으로 굴러 떨어질 가능성도 있어 매우 위험하다. 

강서구, 금정구 등 도로가 확장된 곳을 가 보면 보도가 좁아 보도 중앙에 세워진 전봇대 사이로 자전거도 겨우 지나가는 곳도 있다. 이곳은 아직 사람이 많이 살고 있지 않아 통행이 적지만 이렇게 보도설치 기준이 미비해서는 안 된다. 처음부터 제대로 보도와 자전거길을 완전 구분하고 가로수도 2열횡대로 심는 등 걷기좋은 도시를 만들려고 해야 할 것이다.

 

부산항대교(북항대교의 공식명칭)

보도사진(상,하)출처: 용인시민신문(부산도 이와 유사한 곳이 너무 많음)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