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연구 연합체」 결성, 양봉 피해 대책 수립
꿀벌 연구 연합체」 결성, 양봉 피해 대책 수립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4.16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환경생태계 변화로 피해를 보고 있는 양봉산업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난 4월 10일 오전 10시 시청에서 ‘양봉 연구 민·관·학 협의회’를 전국 최초로 열고 「꿀벌 연구 연합체」를 결성하여 향후 대응에 나섰다.

양봉 전문가와 농가에 따르면, 2022년과 2023년에 꿀벌의 월동 전 폐사가 심한 원인은 환경생태계의 이상징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양봉농가의 피해 방지, ▲적절한 사양관리 교육, ▲양봉산업 육성 및 발전 등을 위하여 민·관·학 협의체를 구성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 관계 공무원과 양봉 수의사 정년기 원장, 낙동강 하구센터 김현호 곤충 박사, 한국양봉협회 부산지부 양호진 지부장 및 부산광역시 9개 양봉농가가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양봉 관련 민·관·학 협의체 운영방안 ▲월동 꿀벌 피해 상황 진단 및 피해 대책 ▲양봉산업 발전 전략 ▲선도농가 월동 피해 방지대책 공유 등 여러 현안 사항을 논의하였다.

부산시는 앞으로 농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이를 바탕으로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연합체를 활성화하여 농가에 전파되기 어려운 전문 지식을 공유하여 꿀벌 폐사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이동성 농축산유통과장은 “이번 민·관·학 협의체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양봉농가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앞으로 농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해서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