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명 부산시 취업 조건 거주 비자 발급
110명 부산시 취업 조건 거주 비자 발급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3.01.1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법무부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인구감소 대응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법무부의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에 공모하여 광역시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지역특화형 비자’란 법무부가 기본요건과 지역특화 요건을 갖춘 외국인이 인구감소지역에 일정 기간 의무적으로 거주하거나 취업을 조건으로 ‘거주비자(F-2)’, ‘재외동포비자(F-4)’를 미리 발급하는 제도다. 정식 운영에 앞서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는데, 부산시는 영도구, 동구, 서구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외국인 지역 우수 인재로 배정받은 ‘거주비자(F-2)’ 규모는 110명으로, 부산지역의 대학을 졸업(예정자 포함)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지역기업에 취업 연계할 예정이다.

최근 조선업, 조선·기자재 등 제조업, 관광·서비스업 분야에서 현장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지역대학과 부산국제교류재단, 부산경제진흥원, 법무부 부산출입국·외국인청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유능한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 우수 인재 맞춤형 취업박람회 등 지역에 특화된 ‘타깃형 외국인 유치전략’과 지·산·학 협력체계 구축 등,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