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부산청년정책 교류회 안내
2022년 부산청년정책 교류회 안내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12.08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8일) 오후 5시 부산청년센터(중구 자갈치해안로 52) 3층 들락에서 청년재단, 청년공간 운영자, 일반 청년 등 70여 명과 함께 「2022년 부산청년정책 교류회」를 개최한다.

 

 

오늘 교류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청년 참여․활동 거점공간으로 운영 중인 ‘부산청년센터’(센터장 신재원)와 청년정책 공론의 장 등 전국 단위 청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청년재단’(이사장 장예찬)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부산청년센터와 청년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청년 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청년센터 직원의 능력개발, 역량강화 등을 위한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식 이후에는 청년센터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방안, 부산청년센터와 청년재단 협업사업 등 청년정책 전달체계 활성화 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2부에서는 부산시 주요 청년 공간인 부산청년센터, 청년두드림센터, 청년작당소, 청년마루(부산진구)의 2022년도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주요 사업 참여자와 일반 청년들이 모여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부산청년정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부산청년센터는 올해 8억 1천3백만 원의 예산으로 ▲정책지원(찾아가는 청년정책 학교, 청년정책 연구), ▲참여․실험(청년거버넌스 운영, 청년당사자 연구, 정책실험실), ▲활동․교류(소셜 다이닝, 청년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청년공간이음 프로그램, 청년 교류사업) 등 3개 분야 총 9개 사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청년자기주도형 프로젝트’는 청년의 자기 탐색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본인의 적성을 찾아 해당 분야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 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상품 개발 시도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정책실험실 ‘자립준비 청년 신체활력 프로그램’은 부산청년센터와 부산광역시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가 협업을 통해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만든 사업으로 12월까지 사업진행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자립준비 청년 등 사각지대 청년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군 참여기구 역량제고를 위해 올해 추진한 ‘찾아가는 청년정책 학교’와 청년센터가 구심점이 되어 생활권을 기반으로 청년 공간을 연계하는 ‘청년공간이음 협의체’ 구성․운영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청년정책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맞춤형 정책상담, 센터 방문의 날 운영 등 광역 청년센터로서 기능 제고와 홍보를 통해 청년정책 연계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청년센터와 청년재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청년센터가 대외적 인지도를 높이고 정부 오프라인 청년통합지원체계 구축사업에 대응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부터 생활권을 기반으로 동네 청년활동 공간 운영을 활성화하여 청년들이 부산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마음껏 시도해보고 그 속에서 행복감과 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