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주간, 대구에서
국제물주간, 대구에서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11.22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3일부터 4일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22(이하 국제물주간)가 열린다. 국제물주간은 환경부와 대구광역시(시장 홍준표)를 비롯해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올해 행사에는 세계물위원회(회장 로익 포숑)와 글로벌워터파트너십(의장 파블로 베레시아르투아)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 정부 및 지자체, 국제기구, 학계 ,보츠와나 국토수자원위생부 장관, 키르키즈스탄 천연자원환경기술감독부 차관, 캄보디아 환경부 차관보, 주한 대사(사우디아리바이 등 6개국), 미국 수도협회 회장 등 고위직도 참석한다. 

 

 

 

이번 국제물주간은 대주제인 '인간과 자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와 소주제인 '기후위기에 강한 물 환경 조성'을 화두로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극심해지는 물 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워터리더스라운드테이블’에서는 세계 물분야 고위급 참석자들이 모여 지속가능하고 기후위기에 강한 물 관리에 관한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실천 의지를 담은 ‘실행선언문 2022’를 채택할 예정이다.

주제별 학술회의(세미나) 프로그램인 ‘팁(TIP) 플랫폼’에서는 3가지 핵심 단어(키워드)*를 중심으로 개도국과 선진국이 기술, 정책 및 실행 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한다. 이 밖에도 ‘물문화 시민 토론회(포럼)’와 ‘청소년 물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를 운영하여 물 문제를 이해하고 인식을 높이는 어울림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다양한 전시회 및 상담회 등을 준비하였다. ‘물환경정책토론회(포럼)’, ‘하수도 연찬회’, 국내 물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전시회’ 및 ‘해외 주요 발주처 초청 상담회’ 등을 추진한다.

국제물주간 개최도시인 대구광역시는 핀란드 미켈리, 일본 고베, 멕시코 사우다드후아레스 시 등 9개국 9개 도시 및 국제기구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도시별 물 문제 해결과 공동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세계물도시포럼 2022’를 주최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중앙아시아 5개국 고위급 인사들이 모여 탄소중립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중앙아시아지역 녹색전환 구상(이니셔티브)’,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초순수(Ultra Pure Water) 산업 정책 및 기술을 논의하는 ‘초순수 기술 국제 학술회(컨퍼런스)’, 최신 상수도 정책을 공유하는 ‘상수도 정책 연찬회(워크숍)’ 등을 운영한다.

한국환경공단은 유역 중심의 물관리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유역물관리 정책 토론회(포럼)’, 도시침수 예방을 위한 ‘기후변화대응 도시침수 정책 토론회(포럼)’를 운영하고,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연구 토론회(포럼)’에서 유망 물기술 지원전략과 물산업 소부장(소재-부품-장치) 육성전략 마련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