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부산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9.21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지역의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구체적인 이행계획안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오늘(21일) 오후 2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부산수소산업위원회와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한다.

시는 지난 2021년 12월 수소산업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마련한 ‘부산 수소산업 육성 방안’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지난 3월 말 용역에 착수하여 부산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해 왔다.

 

 

 

이번 용역에서는 수소산업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를 포함하는 실태분석과 부산 지역에 맞는 산업 특화도 분석을 통해 수소 전주기에서 부산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의 보유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수소산업 육성방향과 추진전략을 포함하였다.

부문별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해양-내륙 연계 클러스터 구축」에서 수소항만 조성 등 3개 과제 ▲「도전과 혁신을 통한 수요창출과 기반구축」에서 수소선박 실증사업 등 7개 과제 ▲「실용성과 혁신성 중심 기술확장과 인재양성」에서 연료전지 R&D센터 설립 등 7개 과제 ▲「융합형」에서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생산 거버넌스 조성 등 5개 과제, 총 22개의 사업을 제시하였다.

또지역에 맞는 수소 시범도시 조성 구상과 수소 활용을 위한 주민 수용성 확보 방안 등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을 확대하도록 계획하였으며, 사업추진과제 사업비와 재원 조달 방안을 제시하여 계획 수립의 완성도를 높였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내달 부산광역시 수소산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역특화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아울러, 매년 이행사항 점검과 평가, 환류를 통해 부산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써 수소에너지 중심의 산업 생태계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