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50% 녹지 보행친화 미래도시 조성
용산국제업무지구 50% 녹지 보행친화 미래도시 조성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7.28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글로벌 도시경쟁력과 기술혁신을 선도할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에 대한 개발 청사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과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부산 북항 개발면적의 약 1/3 규모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조감도()

 

 

용산정비창 부지는 서울 한복판에 여의도공원의 2배, 서울광장의 40배에 달하는 규모로 서울에 남은 마지막 미래 도시 가용지이지만 10년째 방치돼왔다. 초고층 마천루 사이에 드넓은 공원과 녹지, R&D, MICE부터 주거, 여가‧문화생활까지 이뤄지는 ‘직주혼합’ 도시로, 국제교육시설‧병원 같은 외국인 생활인프라도 들어선다.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

 입지규제최소구역은 주거‧상업‧업무 등 다양한 기능이 복합된 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해 용도지역 등에 따른 입지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건축물의 허용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를 별도로 정하는 규제특례다.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유사한 뉴욕 허드슨야드의 경우 최대 3,300%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평균용적률은 1,800% 이상이다. ① ‘융복합 국제도시’ ② ‘녹지생태도시’ ③ 3차원 ‘입체교통도시’ ④ ‘스마트도시’로 조성하여, 인공지능(AI), 미래항공교통(UAM), 자율주행, 스마트 물류, 로보틱스, 에너지자립, 핀테크, 스마트 에코, 사물인터넷, 자원순환 등 미래 도시 개념을 모두 적용될 미래 컨셉 적용 시범도시다.서울시 최초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상한 용적률 1,500%를 뛰어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전망이다.  

전체 부지의 70% 이상을 업무‧상업 등 비주거 용도로 개발하고 공공성 확보 방안으로, 전체 부지 대비 기반시설율(도로‧공원‧학교 등)을 40% 수준으로 정했다.

국제업무지구로서의 상징성과 서울을 대표하는 경관창출을 위해 높이 제한은 최소화하되, 통경축, 보행축과 주변지역을 고려한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침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상부 50% 녹지 확보

대규모 중앙공원과 철도부지 선형공원 등 녹지생태공간을 곳곳에 조성해 지상부의 50% 이상을 녹지로 확보하고, 차량은 지하로 달릴 수 있도록 지하교통체계를 구축한다. 녹지와 보행공간은 용산역과 용산공원, 한강까지 이어져 용산 일대가 그린이 된다.

 

 

안전한 보행문화 확립

건물과 건물은 브릿지를 통해 공중으로, 지하 보행로를 통해 지하로 연결되는 보행친화도시로 개발한다. 날씨와 관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해지고, 건물 저층부와 지하공간에는 다양한 상업‧문화시설도 조성되어 

교통부터 방재‧안전, 환경‧에너지까지 ICT 기반 도시인프라를 갖춘 서울을 대표하는 최첨단 스마트 도시가 된다. 지하도로는 물론 미래교통수단인 미래항공교통(UAM) 등과 GTX,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1호 ‘모빌리티 허브’가 들어서는 용산은 서울도심과 강남으로, 인천공항과 수도권 전역으로 연결되는 신(新) 교통거점이 된다.

 

용산 모빌리티 허브조성 구상()

 

 

사업 추진 방식은 과거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된 원인 중 하나였던 민간 PFV(프로젝트금융회사) 주도의 통개발 대신, 공공기관인 SH공사와 코레일이 ‘공동사업시행자’(지분율 코레일 70%, SH공사 30%)로서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적‧순차적’ 개발로, 공공이 약 5조원의 재원을 투자해 부지 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선(先) 시행한다. SH공사와 코레일은 작년 5월 공동사업시행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용산개발청’ 을 검토중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 2025년 앵커부지를 착공한다. 여의도 금융중심지(금융)와 예술섬 노들섬과 연계할 계획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의 사업구역은 용산정비창 부지와 선로부지, 용산 변전소 부지와 용산역 후면 부지를 포함해 총 약 49만3천㎡(소유 :국토부 23%, 코레일 72%, 한전 등 5%)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