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ㆍ신발 소비자 피해 구제 세미나
의류ㆍ신발 소비자 피해 구제 세미나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6.1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취급 정보와 표준약관 등을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해서 발생하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각종 이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 강화가 필요하다. 

부산시가 14일 오후 3시,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신발·의류·세탁 소비자 문제 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부산시와 한국소비자원,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가 공동으로 신발 산업의 메카인 부산의 소비자 이슈를 발굴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신발·의류·세탁 소비자분쟁

신발·의류 및 세탁 분쟁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분쟁을 해결한다. 2021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신발 관련 분쟁 1천130건을 심의한 결과 735건(65%)이 제품 하자로 나타났고 ▲신발 세탁 불만 202건 중 119건(71%)이 세탁 과실로 나타났다. 신발·섬유·세탁 소비자분쟁 발생 시 책임소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분쟁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부산지원)과 여성소비자연합에서 심의위원회를 운영한다. 특히, 신발은 세탁 방법 등 취급 정보가 겉 포장이나 꼬리표에 기재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취급 정보를 분실해 세탁이 잘못되는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지역 의류·세탁 및 전국 신발·세탁 소비자불만상담* 접수 현황

 

신발 피해구제 및 심의현황

 

 

 

세탁 의뢰 시 인수증 교부 분쟁

세탁업 표준약관에 따르면, 세탁업자는 세탁 의뢰 시 소비자에게 인수증을 교부해야 하지만 부산시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의 ‘부산 소비자 인식 조사(2021.5.)’를 살펴보면 부산지역 소비자의 30.2%가 인수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스웨이드 등 가죽류가 섞여 있는 신발류를 물 세탁하면 이염 또는 경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포장 등에 표시해야 하나 이 사실에 대해서 28.8%가 잘 모르고 있었다. 신발 겉감에 가죽이 60% 이상인 경우 물세탁 시 이염될 수 있다는 사실을 표시해야 한다.

주제발표는 ▲구경태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장이 ‘신발·세탁 시장 소비자 이슈’에 대해 ▲김향란 부산소비자연맹 회장이 ‘부산지역 의류·세탁 소비자 이슈’에 대해 진행한다. 토론에는 사업자단체와 시험·인증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소비자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보 공유가 필수적이다.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한국소비자원(국번 없이 ☎1372), 부산시 소비생활센터(☎051-888-2141~3)로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