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에 동남참게 방류
낙동강 하구에 동남참게 방류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6.10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자원연구소는 2014년 처음 동남참게 종자생산에 성공해 지난해까지 총 167만 마리의 동남참게를 방류했다. 올해도 6월 10일과 6월 21일, 23일 3일에 걸쳐 부산 낙동강 유역 일원에 어린 동남참게 20만 마리를 방류한다. 수산자원을 보강해 생태복원과 어업인의 소득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매년 방류를 하고 있다. 북구, 강서구 등 낙동강 유역 어업인들이 동참하고 있다. 23일에는 한국수자원공사 부산권지사도 참여한다.

방류되는 어린 동남참게는 전갑폭이 0.7㎝ 이상이다.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건강한 성숙 어미를 자연에서 확보하고 산란을 유도해 부화시킨 동남참게 새끼를 50일 정도 키워 방류를 할 예정이다.

 

사육중인 참게
사육중인 참게

 

동남참게는 가을철에 번식을 위해 바다로 이동해 4~6월경 하구 근처에서 교미하고, 부화한 새끼는 하천으로 다시 올라가 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찜, 탕, 게젓에 이용되며, 미식가들이 선호하는 인기 내수면 자원이다.

동남참게는 낙동강하구 생태계 복원과 수산자원 조성에 이바지할 뿐 아니라 지역 어업인도 선호하는 품종이다. 부산시는 수산자원의 보강을 위해 동남참게에 이어 황복, 보리새우 등 다양한 수산 종자를 방류한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