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중심 돌봄체계 구축 토론회
마을 중심 돌봄체계 구축 토론회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5.1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1일 오후 3시, 부산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형 마을중심 보건복지 협력체계 구축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재 동 단위로 분절되어 운영되고 있는 돌봄 사업들을 마을 단위로 재편성하여 마을을 중심으로 한 부산형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하였다.

 

 

 

이번 토론회에는 복지 관련기관과 부산시 건강도시지원단,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부산복지개발원 관계자와 일반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해 마을중심 통합돌봄을 위한 정책 방안과 보건복지 협력체계를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유튜브(https://youtu.be/EIe4i7Xs0Oc)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김창훈 부산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이 ‘보건복지 협력의 필요성 및 향후 방향’에 대해 ▲이재정 부산복지개발원 부산형 커뮤니케어관리 책임연구 위원이 ‘마을단위 통합돌봄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김윤희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교수가 ‘보건중심 마을단위 통합돌봄을 위한 복지와의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윤태호 부산시 건강도시지원단장을 좌장으로 복지 전문가 및 현장 활동가, 돌봄 사업 수행기관 대표 등이 참여해 현재 시행 중인 마을사업의 성과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더 나은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할 계획이다.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과 복지가 협력하는 마을돌봄 구축 방안을 시정에 반영하여 인구구조 변화, 감염병과 같은 사회적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마을 단위 돌봄을 통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새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100세 시대 일자리·건강·돌봄체계 강화’에 해당된다. 

100세시대 돌봄체계는 자유시장 원리에 입각해 다양한 방식의 민간적 접근이 바람직하고 국가나 지자체 지원방식의 마을건강센터 운영은 바람직하지 않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