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산권역 초미세먼지 주의보, 언제까지 중국 탓할 건가
서부산권역 초미세먼지 주의보, 언제까지 중국 탓할 건가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3.04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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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4일) 14시 기준, 서부권역(북·사하·강서·사상구)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를 발령하고, 사업장·건설공사장 가동·조업시간을 조정하고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 차량을 확대 운영하는 등 저감조치에 나섰다.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는 시간당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75㎍/㎥ 이상 2시간 지속될 때 발령되며, 35㎍/㎥ 미만이면 해제된다.

 

2022. 3월 4일 오후 2시 현재 부산 북구 덕포동 관측소  대기질 지수 163
동시간대 부산과 일본 규슈 대기질 비교
동시간대 부산과 일본 규슈 대기질 비교

 

 

황사유입 탓, 이제 그만

3일 국외 유입된 초미세먼지 농도가 대기 정체로 오후부터 지속해서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4일 오후부터는 몽골 고비사막과 중국 내몽골고원 발원 황사 추가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시는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부산보건환경연구원은 보고 있다.

 

서부산권 대기오염 유발요인 많아

부산시는 즉각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한 데 이어 사업장·건설공사장 가동·조업시간을 조정하고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 차량을 확대 운영하는 등 저감조치에 나섰다. 황사유입 탓으로 보고 있는데 서부산권 자체가 사상공단, 북구 화학공장, 감천 화력발전소, 장림공단 등 대기오염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지역별 유해가스 배출 저감 및 차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황사유입 탓이라고 생각하면 지역발 대기오염관리가 부실해지기 쉽고 개선이 안 된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해 대기질 진단평가시스템의 대기질 모델링을 활용해 부산시의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진단하고 주요 대기질 개선정책에 대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모의·분석했다.

하절기 항만지역 선박연료유 기준 강화 정책(황함량 3.5%→0.1%)은 해안인접지역과 서부산지역 미세먼지의 황산염성분을 감소시키고, 동절기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강화 정책은 부산 전역의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의 질산염성분을 감소 효과가 있었다. 이밖에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전기자동차 확대 보급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확대 ▲중소사업장 저녹스버너 보급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숲 조성 등을 통해 미세먼지 배출이 감소되었다. 

지난해 부산 시내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농도를 조사한 결과, 전년 대비 12% 감소한 15㎍/㎥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연간 대기환경기준(15㎍/㎥)을 달성하였다. 8월 평균농도가 전년 동월 대비 47% 감소해 최대폭을 나타냈다. 권역별*로는 남부권역이 전년 대비 감소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자동차 ▲도로 재비산먼지 ▲여름철 선박배출 요인이 각각 25.8%, 19.4%, 35.4% 감소.  교통량 전년 대비 6% 감소도 대기질 개선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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