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상수도시설 생애주기 관리시스템 도입에 덧붙여
부산시 상수도시설 생애주기 관리시스템 도입에 덧붙여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2.01.13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류 식수전용댐 신규 설치로 깨끗한 원수 확보에 총력을 다하라

 

국내도시중 먹는 물이 가장 나쁜 도시로 알려진 부산시는 수돗물 관리 개선 노력은 쉬지 않고 있어 고무적이나 근본적 한계는 늘 있다. 원수 자체가 나쁘기 때문이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도시설(관로, 정수장 등)의 사용수명 연장, 유지관리 비용 절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상수도시설 생애주기관리(자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상수도시설 생애주기관리(자산관리) 시스템은 상수도시설의 자산 개수, 위치, 상태 등을 데이터베이스화(DB화)하고, 잔존수명 예측, 위험도 평가, 생애주기 비용 분석을 통해 시설물의 최적 교체(투자) 시기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부산시는 지난 2019년 환경부 지방상수도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시범사업에 선정돼 2020년 6월 용역에 착수했고, 지난해 12월 용역을 완료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시는 상수도 시설에 대한 자산분류체계를 표준화했고, 부산시 상수도 관로 및 부속시설(23종 582,212개, 8,514㎞), 취․정수장, 배수지, 가압장 등의 시설물(70종 14,858개)에 대한 시설정보(취득연도, 개수, 금액, 위치 등)를 데이터베이스화(DB화)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시설물 정밀안전진단(정밀점검 포함), 노후도 정밀조사, 내진성능평가, 정기점검, 보수․보강 등 진단․점검 및 보수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고, 잔존수명 예측, 위험도 평가, 대체비용 추정 등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시설물을 시계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생애주기관리(자산관리) 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시설물의 경과연수가 아닌 개별 시설물에 대한 상태평가 후 잔존수명, 위험도, 중요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교체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시설물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유지관리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절차

 

호주 시드니 워터(Sydney Water)는 이러한 자산관리 기법을 통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관망교체 비용을 30% 절감하는 등 해외에서는 이미 자산관리 기법을 도입해 수도 시설물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부산시는 생애주기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 수돗물 관련 사고를 예방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시설물을 과학적이고 선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안심 수돗물이 안 된다는 것은 부산시민이 다 알고 있다.  부산시민이 안전한 물을 마시도록 하겠다면 상류댐 신규 설치 로 취수원이전을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