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탄소중립 야영장, 하루 필요량 재생에너지 생산
국립공원 탄소중립 야영장, 하루 필요량 재생에너지 생산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1.12.08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야영 시 필요한 전기(약 10kw)를 재생에너지로 생산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올해 12월 10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월악산 등 국립공원 3곳에서 탄소중립 야영장을 시범운영한다. 탄소중립 야영장이 운영되는 곳은 월악산 닷돈재(충북 제천시), 소백산 삼가(경북 영주시), 설악산 설악동(강원도 속초시)이며, 총 13개 야영지가 탄소중립 야영장으로 운영된다. 탄소중립 야영장은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및 자가발전 자전거를 갖추고, 4인 기준 야영객이 하루에 필요한 전기(약 10kw)를 공급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각 야영장마다 전기를 제공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국립공원 탄소중립 야영장(닷돈재, 삼가, 설악동) 12월 10일부터 시범운영

월악산 닷돈재의 경우 총 180개 야영지 중 5개(총면적 200㎡)가 탄소중립 야영지다. 이곳에는 태양광, 풍력, 자가발전 자전거가 설치됐으며, 소형화면으로 전기사용 가능량, 발전량, 탄소 저감량 등을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탄소중립 영지 전경(월악산 닷돈재 야영장)

탄소중립 월악산 닷돈재 야영장 전경

탄소중립 발전폴 아래 자가발전 자전거가 설치되어 있다

탄소중립 발전폴 제원 및 사양

전기생산 자전거
 

 

 

소백산 삼가의 경우 총 45개 야영지 중 3개(총면적 168㎡)가 탄소중립 야영지다. 이곳에는 태양광, 풍력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고, 소형화면으로 전기사용 가능량, 발전량, 탄소 저감량 등을 이용자가 확인할 수 있다.

설악산 설악동의 경우 총 232개 야영지 중 5개(총면적 200㎡)가 재생에너지(태양광)를 통해 충전된 이동형 배터리(1.3kw)로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동형 배터리를 사용한 후에는 약 1시간 동안 충전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탄소중립 야영장은 국립공원 예약시스템(reservation.knps.or.kr)을 통해 예약을 받으며,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해당 야영장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국립공원공단은 탄소중립 야영장은 국립공원 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공단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사업을 시범운영을 통해 해당 야영지의 탄소저감 효과를 측정한 후 앞으로 다른 국립공원 야영장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