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지사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해양방류 논의 중단 공동건의문 채택
17개 시·도지사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해양방류 논의 중단 공동건의문 채택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12.18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임박해짐에 따라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대한민국 시도지사들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오늘(22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의 17개 시·도지사가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현재 일본 정부에서 추진 중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공동건의문의 주요 내용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관련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과 ▲국제기구를 포함한 관련 국가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안전성 검증체계를 구성·운영할 것 ▲수산물을 포함한 모든 일본산 식품의 수입에 있어 방사능 검역을 더욱 강화할 것 등이다.

아울러 시도지사협의회는 IAEA에 후쿠시마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느슨한 입장을 선회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결의문을 IAEA에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IAEA 유엔활동
IAEA 유엔활동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한 대한민국 시‧도지사 공동건의문

최근 일본 정부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가 연내 결정될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접 국가에 치명적인 위험은 물론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와 태평양 연안도시들의 생명권 확보를 위해서라도 절대 강행해서는 안 될 일이다.

일본과 한·일 해협으로 접해있는 부산, 울산, 경남, 전남, 제주 등의 시·도들은 대한민국 정부가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할 것을 요청하며 공동 대응하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한민국 시도지사는「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정부에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첫째,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논의의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이와 관련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둘째, 국제기구를 포함한 관련국가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안전성 검증체계를 구성·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수산물을 포함한 일본산 식품의 수입에 있어 방사능 검역을 더욱 강화하여야 한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