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탄소중립, 식수전용댐으로 온실가스 줄여야
한국수자원공사 탄소중립, 식수전용댐으로 온실가스 줄여야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12.16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공공기관 탄소중립 대책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산하 7개 공공기관의 탄소중립‧그린뉴딜 전략회의를 12월 18일 오후 영상으로 개최한다.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생태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상하수도협회로 구성된 7개 공공기관을 포함한 이 번 회의는 그린뉴딜 추진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이행계획 수립 등 기후위기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회의에서 각 기관은 대한민국 탄소중립 달성 목표 시기인 2050년에 앞서 기관별로 2035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도전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수자원공사-식수댐전환으로 온실가스 줄여야 

 

 

 

10.5GW 규모의 수상태양광 추가 보급 등 재생에너지 확대와 급배수관망 누수저감 등 저에너지형 물관리 전환이라는 양면 전략을 추진한다. 2035년 온실가스 예상 배출량 대비 6배 이상(616%) 771만톤의 CO2를 감축할 계획이다. 수력·조력·태양광 등을 통해 수자원공사는 2019년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 전체 29,712GWh의 7.2%인 2,130GWh을 생산하여 국내 재생에너지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고도정수처리 확대 등에 따른 전력소비 증가로 2035년 배출량은 125.2만톤 온실가스를 배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류댐의 식수댐전환을 통해 낙동강유역 주민들의 수돗물 취수원을 이전하면 고도정수처리 비용이 들지 않아 온실가스가 절약된다. 따라서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돗물 취수원이전을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인천 환경산업연구단지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증축하고, 친환경 전기를 활용한 체험 과정 등을 마련하여 대국민 친환경에너지 현장 체험·교육의 장으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중립계획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중립계획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는 정책에 발맞추고,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할 계획이다. 또한 음폐수 및 하수찌꺼기 재활용 처리과정에서 생산된 바이오연료를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증산할 예정이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공단, 국립생태원, 한국상하수도협회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설비 증축과 함께 청사 및 전시시설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등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업무용 차량은 친환경 미래차(전기‧수소차)로 전면 교체하여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계획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계획
국립생태원 탄소중립계획
국립생태원 탄소중립계획
한국상하수도협회 탄소중립계획
한국상하수도협회 탄소중립계획

 

 

국립공원공단- 블루카본확대로 탄소중립

훼손된 자연생태를 복원해 이산화탄소 저장량을 확대하고, 해초류나 염생식물 등을 활용한 해양 탄소흡수원을 신규 조성하여 탄소중립 달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09년 UN/IUCN의 해양의 탄소흡수량에 대한 종합평가보고서에 의하면 해양생태계는 육상생태계보다 최대 50배 이상의 탄소흡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국립공원공단의 탄소중립전략은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해양공원의 블루카본 현황을 조사하고 복원해 탄소흡수원을 보강할 계획이다. 블루카본이란 염생식물, 잘피 등 연안에 서식하는 식물과 갯벌 등의 퇴적물을 포함한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말한다.

 

국립공원공단 탄소중립계획
국립공원공단 탄소중립계획

 

환경부는 이밖에도 탄소인지예산 제도 도입도 검토중이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취득

환경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사회 전역의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환경 가족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2021년 중대사고 없애기(제로화)’에도 적극 나선다. 주요 작업장에 위험구역을 별도 표시하여 특별 관리하고, 고위험작업 및 빈번한 사고 유형에 대한 예방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현장에서 안전수칙이 철저히 지켜질 수 있도록 조치한다. 중대사고 발생 시 경영진이 책임을 지도록 문책 규정을 적용하고, 국제 공인기준에 맞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취득하는 등 안전관리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