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중단, 처리시설 보완ㆍ재점검하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중단, 처리시설 보완ㆍ재점검하라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10.23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 모니터링 전 프로그램에 한국 원전전문가 참여시켜라

 

일본 정부가 2011년 쓰나미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2022년부터 수십 년간 조금씩 인근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밝히자 일본 어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2022년 여름이 되면 현 부지 내의 저장탱크 용량이 모두 다 차게 된다. 후쿠시마 Daiichi 원전 오염수 100만 톤 태평양 방류는 인접국인 대한민국과 후쿠시마 인접 도시인 부산 및 경남 연안 지역의 피해를 가중할 우려 있어 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이 요구된다.

우리나라 정부는 일본 정부에 국무총리가 방류 전 안전대책과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고, 오염 방류수 직접 피해 지역인 부산시 의회와 환경 NGO도 일본산 수산물검역 강화 및 전면 수입금지 적극 검토, 오염수 안전성 검증 조사단의 관련국 참여 촉구, 오염수 현황과 재처리 방법, 정보 투명한 공개 등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수산물 피해가 올 수 있다고 반대하는 일본 어업계의 반대를 외면하고 일본 정부는 폐기물 저장탱크를 보관할 저장시설을 짓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바다 방류가 현실적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해양 방류를 준비해 왔다. 현재 1,044개 탱크 속에 저장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해양 방류, 대기 증발, 오염수 저장시설 타부지 신축을 놓고 수년간 연구해 왔는데 공식결정은 이달 말에야 발표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 방류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비추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국제 관행을 따르는 것임을 인접국에 설득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인접국이 안심할 만큼 안전한 오염수 방류대책이 수립되기 전 해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점에서 IAEA 등 국제사회 협조가 필요하다.

IAEA 전문가 4기 원전 해체 실사 현장(2015.2.17)

.Image: CC BY-SA 2.0/ Greg Webb / IAEA

2022년부터 하루 170톤씩 해양 방류를 하게 되면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피해를 주어 일본내 수산물 소비 거부는 물론 일본 수산물을 수입하는 우리나라도 일본 수산물 수입 반대 운동이 극렬하게 일어날 것이다. 텝코의 방류수 처리는 방사능물질은 제거할 수 있지만 현 기술 수준에서 수소 동위원소인 트리티움 제거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트리티움 전문가들은 트리티움을 다량 섭취하면 인체에 해가 있지만, IAEA 측 조언대로 해양 방류 전 바닷물을 주입ㆍ희석하여 방류하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한다. 요미우리 신문은 현 오염수 농도보다 40배 희석 후 방류한다는 계획을 보도했다. 후쿠시마 원전 해체는 40년 더 걸릴 예정이다.

IAEA는 2020년 2월 실사 후 4월 발간한 리포트에서 일본이 방류를 끝낼 때까지 방류 전후 안전성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IAEA는 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가운데 원전 해체 모니터링 프로그램 공개, 규칙적 감독, 지속적인 요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우리나라, 특히 부산과 남부지방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부터 지속적인 해양 오염과 토양 및 대기 방사능 유출로 인체에 세슘 등 인체 유해 방사능물질이 축적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일본산 수산물을 원전 사고 이후에도 꾸준히 수입해서 가장 많이 먹는 국가다. IAEA 보고서에 따른 미량 흡수가 아니라는 점이다. 후쿠시마 사고 후 우리나라에도 방사능 체내 배출을 위한 보조식품을 먹은 사람들도 많다. 인접국으로서, 부산 등 남부지방이 해양 오염뿐 아니라 대기오염, 식탁까지 오염된 수산 식품을 먹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나 정부 차원의 환경적 노력은 미흡했다.

심지어 방류수 계획에 대한 한국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질의에 대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핵종별 배출허용 농도, 총 수량, 방사능 환경영향평가 등 세부 규제요건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고 방사성 폐기물 총량 규제도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해양 오염에 대한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가 해저 미생물사멸 등 먹이사슬과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간은 물론 지층까지 방사능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본은 2021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있다. 올림픽 정신인 그린올림픽을 실현해야 한다. 우리는 일본이 환경 모범국가로 국제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전면 폐기하고 오염수 처리시설 신축 결정을 조속히 발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과학자가 동의하는 완벽한 오염수 처리 후 방류 결정하라

원전 오염수에는 아직 과학계에서 제대로 검증할 수 없는 수많은 유해 물질이 들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트리티움 완전 제거 전 직접 방류는 허용 안 되므로 일본 정부가 국가 양심과 보편적 환경윤리, 인류애에 입각해 오염수 필터 시설을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이것은 후쿠시마 원전 안전은 동일 해역을 공유하는 한국민뿐 아니라 일본 국민에게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오염수 처리 추가시설 설치는 일본 수산업 타격을 막고 일본 정부에 대한 국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트리티움 제거 기술이 개발되기 전 어떠한 오염수 해양 방류도 할 수 없음을 우리 정부는 IAEA와 일본 정부에 전달해야 한다. 또한 안전 문제는 가장 높은 단계로 조치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우리 정부가 행여 일본 정부의 우리 수출 상품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해제하고 강제 징용 배상 문제를 해결하려는 빅딜 차원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용인해서는 안 된다.

치명적인 원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일본 어업계를 걱정하여 일본을 제외하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하고 일본 국민과 함께 그 아픔을 공유했다는 것을 일본 정부는 잊어서는 안 된다.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이어야 하고 선린우호 관계 속에서 상호발전해 나가는 하나의 경제ㆍ환경 공동체임을 한ㆍ일 모두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IAEA, Daiichi 원전전 프로그램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하라

따라서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보다 국제 원전 감시기구인 IAEA에게 후쿠시마 원전 해체 이해당사자 그룹에 우리나라를 포함할 것을 요구해야 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시 UN 등 국제사회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그리하여 Daiichi 원전 해체 프로그램 전 과정에 IAEA 해체 검증단의 일원으로 우리나라 전문가가 당당하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일본 정부로부터 방류수를 포함해 원전 해체 정보공유가 전혀 안 되는 상황에서 우리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은 IAEA Daiichi 원전 보고서를 우리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