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발암물질 과불화합물 검출, 시민단체는 부산시와 환경부 고소ㆍ고발 검토해야
또 발암물질 과불화합물 검출, 시민단체는 부산시와 환경부 고소ㆍ고발 검토해야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07.07 14: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에 이어 2020년 2분기 먹는물 수질검사 결과 화명정수장과 덕산정수장 원수와 정수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 2종이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되었다. 수돗물은 매일 먹기 때문에 인체에 누적되므로 발암물질이 기준치 미만이라고 결코 안심해서는 안 된다.

부산상수도본부는 덕산정수장에 과불화헥산술폰산은 기준치의 1.5%인 0.007㎍/ℓ,  과불화옥탄산은 원수 0.017㎍/ℓ(기준치의 24.2%), 정수 0.011㎍/ℓ(기준치의 15.7%)가 검출됐다.

화명정수장에서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이 수질감시기준(0.480㎍/ℓ)의 1.5% 수준인 0.007㎍/ℓ가 검출되었다. 수질감시 기준이 0.07㎍/ℓ 인 과불화옥탄산(PFOA)은 원수에서 기준치의 22.9%인 0.016㎍/ℓ,  정수에서 기준치의 15.7%인 0.011㎍/ℓ 나 검출됐다. 

 

화명저수장
화명 정수장

 

취수원 이전외 방법 없어

 

낙동강에 남조류가 발생되면 '관심, 경계, 대조류발생' 경보를 내보내지만 부산시와 환경부가 주민주의를 요구하고 수자원공사는 댐방류 등의 조치외 실질적 수질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조치는 없다. 예를 들어, 조류대경보 발생해서 수돗물을 못 먹게 되는 상황이 초래되어도 취수장ㆍ정수장 관리자들이 조류증식 수심 이하로 취수구 이동하거나 활성탄 처리, 오존 처리 등을 통한 소독, 정수 처리를 강화하는 방법외 해결책이 없다.

부산시는 되풀이되는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에 대해 환경부에 취수원  이전 조치를 촉구하고 그린뉴딜에 포함시킬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수돗물 과불화합물 검출에 따른 대책마련을 위해 2018년 9월 출범한 부산맑은물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금까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되풀이되는 과불화합물 검출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는 부산시와 환경부에 대해 2020 그린뉴딜 사업에 부산수돗물 취수원이전 사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이에 대한 유의미한 조치가 없을시 부산시장과 환경부장관을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인 환경권 침해를 사유로 고소ㆍ고발하는 것까지 검토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부산시 국회의원은 수돗물 취수원 이전을 위해 적극 나서는 이 없고 구청장들도 모두 침묵하고 있다. 대구시는 우리보다 오염이 덜 된 수돗물을 먹는데도 대구시장은 직을 걸고 있고 대구의 강남인 수성구는 오염투성이 낙동강물이 아닌 안전한 운문댐 물을 먹고 있다. 안전한 수돗물 공급 책임은 시장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고 구청장에게도 있다. 시민의 생명권과 건강권에 그동안 정치인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유권자들이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정치인들은 이제부터라도 시민의 생명과 관련된 안전한 수돗물공급 위해 보다 더 큰 책임감을 가져야 30년 걸린 부산수돗물 취수원이전이 될 것 아닌가 싶다.  분노하고 외쳐라!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환경신문 2020-07-14 00:29:16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슬로건을 건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개최한 7월 13일 경남도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부산과 관련해 논의된 사항은 부전~마산 복선 전철사업뿐이었다. 부울경이 하나 되기 위해서는 상류댐 식수전용화와 부산수돗물취수원이전에 따른 낙동강물 관개시설 설치에 따른 법개정이 필요하다. 부산시와 환경부가 경남도와 식수문제 협력을 위한 손을 놓고 있다는 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