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가속화되는 유럽 자전거 친화도시조성과 우리나라 시사점
코로나로 가속화되는 유럽 자전거 친화도시조성과 우리나라 시사점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09.22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귀순의 창

 

밀라노, 코로나로 사회적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대중교통대신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났다

 

지난 2월 코로나바이러스가 북부지방에서 첫 확진자가 나와 도시봉쇄를 한 최초의 유럽도시 밀라노에 도시봉쇄가 해제된 이후 시민들의 행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까?

먼저 건강에 대한 시민들과 행정가들의 인식이 달라졌다. 코로나가 발생해도 살아 남으려면 방역못지 않게 시민 개개인의 건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도시 디자인도 변화되고 이에 대응하는 시민들의 행동유형도 달라졌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시민들은 감염이 우려되는 대중교통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걷기나 자전거를 선호하기 시작했다. 밀라노는 이탈리아에서 코로나로 첫 봉쇄를 한 도시이다. 지난 5월 봉쇄 해제가 되면서 시민들이 거리로 나오기 시작했다. 이들의 대부분이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나왔다.    

 

 

 

코로나로 사회적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대중교통대신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났다
봉쇄해제후 첫외출 밀라노인, 차없는 거리 자전가 주인. bbc  

 

밀라노는 이탈리아에서 코로나가 처음 발생된 롬바디의 수도다.

밀라노 시민들이 이렇게 자전거를 많이 타는 이유는 밀라노도 파리를 본받아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여서 걸어서나 자전거로 15분도시를 추진하면서 안전한 자전거차선을 시내 전 도로에 만들고 차없는 거리를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봉쇄 해제후 몰려드는 밀라노인들의 첫 외출
차없는 거리에 봉쇄 해제후 몰려드는 밀라노인들의 첫 외출. BBC뉴스

 

우리나라는 코로나 발생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겁이 나니 자동차가 많이 팔렸다는 뉴스를 보았다. 코로나가 전지구적으로 퍼지면서 도시마다 그 대처방안도 각양각색이다. 도로에 자전거차로를 만들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도록 시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밀라노인처럼 우리도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더 많이 타야 하는데 자전거 타기에 안전하지 않은  도로여건이 사람들의  환경을 보호하려는 건전한 선한 의지실현을 가로막고 있다.

 

잘 갖춰진 자전거 인프라 무인자전거 공유시스템. 밀라노
잘 갖춰진 자전거 인프라 무인자전거 공유시스템. 밀라노
자전거 디자인 가이드. 밀라노
자전거 디자인 가이드. 밀라노

 

코펜하겐은 꾸준히 자전거도시 인프라 조성에 시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그 결과 자전거 수송률이 25%나 되었다.  2030년까지 온도를 1.5도씨 낮추는 탄소중립을 하려면 도시별 맞춤형 기후행동계획이 요구된다.  

 

자전거 수송률이 25%되는 코펜하겐
자전거 수송률이 25%되는 코펜하겐

 

3년째 전 지구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기후위기대응 100대 솔루션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도시들은 도시가 기후행동의 최전방에 서 있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화석연료 교통수단을 폐기하고 자전거 차선을 도로에 만들고 옥상정원을 만드는 전도시적 기후적응계획의 확산에 글로벌 대도시가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기후 적응 행동은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극복이 빠르고 시민의 건강을 지키면서 골목경제와 도시 경제에 모두 도움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기후위기대응 100 솔루션에 참여하는 도시들
기후위기대응 100대 솔루션에 참여하는 글로벌 도시들
에너지, 교통, 쓰레기, 하우징 등 분야별 파이럿 시티들
사람이 먼저인 도로
자동차금지 그린웨이, 사람이 먼저인 해안도로

 

 

아직도 자전거가 한국에서는 너무 위험하다!  자동차만 타는 사람들을 탓하지 말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차선을 왜 안 만드는지, 행정가와 도로 시스템을 탓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행정가들도 시민들이 원하지 않기 때문에 안 하고 있는 것이다. 차 막히면 민원이 쇄도할 것이기 때문이다. 유럽처럼 호흡기 질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도록 환경인식을 높이고 시도 도로다이어트 등 자전거인을 위한 제도적 개혁도 해야 한다.

 

버스보조금 대신 트램설치 예산으로 

아직도 우리나라 대도시는 대중교통 수송비율이 낮다. 수송률을 적어도 50%로 높이려면 지하철과 연결되는 트램을 더 많이 건설해야 한다. 버스 한 대 인건비, 연료비, 기타 경비 등 지자체가 재정지원금을 지급하는 준공영제 시행 7개 시·도의 2018년 버스 지원금 합계는 1조원에 달했다. 서 있기 위험하고 승차감이 안 좋은 버스에 보조금을 주는 정책으로는 대중교통 수송률제고에 한계가 있다.

특히 부산은 해안가에 초고층 아파트가 우후죽순으로 들어서고 있다. 여기에 먼저 트램과 자전거 차선제를 도입하지 않으면 해안가 도로는 만성 정체로 인한 자동차 초미세먼지 폭증으로 시민건강권이 크게 위협받을 것이다. 버스보조금 줄이고 그 돈으로 트램설치를 검토하기 바란다(김귀순 부산외대명예교수/전 국회 수석전문위원/전 전국여성지방분권네트워크 상임대표).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