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깃대종 어떤 게 있을까
국립공원 깃대종 어떤 게 있을까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20.04.1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깃대종은 국제환경연합계획(UNEP)이 제시한 개념으로, 국립공원에만 선정되는 것은 아니다.  깃대종을 선정, 관리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국내 생태계 보전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깃대종(Flagship Species)은 특정지역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서 사람들이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는 종을 말한다. 이것은 1993년 국제연합환경계획(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의 ‘생물다양성 국가 연구에 관한 가이드라인(Guidelines for Country Studies on Biological Diversity)’ 에서 개념을 정의했다.  

국립공원공단은 2007년부터 21개 국립공원을 대상으로 총 41종의 야생․동식물을 깃대종을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민들이 가장 많이 꼽는 깃대종 동물은 하늘다람쥐(속리산), 반달가슴곰(지리산), 수달(무등산) 순이며, 식물은 소나무(경주), 금강초롱꽃(치악산), 구상나무(덕유산) 순으로 나타났다.

 

동물 깃대종 호감도 설문 결과.    국립공원공단
동물 깃대종 호감도 설문 결과. 국립공원공단

 

식물 깃대종 호감도 설문 결과. 국립공원공단
식물 깃대종 호감도 설문 결과.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공단은 2007년부터 21개 국립공원을 대상으로 총 41종의 야생 동‧식물을 깃대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립공원공단이 지난해 10월부터 2주간 국립공원을 방문한 탐방객 1,096명을 대상으로 인지도 조사를 실시했다. 인지도조사에는 설문조사와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립공원 깃대종의 현황진단과 인지도 향상 연구내용을 담고 있다. 설문 항목은 국민들의 깃대종 종별 호감도, 깃대종 인지 여부와 지정 효과 등을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국립공원공단은 국민들의 깃대종 인지도 향상을 위해 캐릭터 개발, 애니메이션․증강현실(AR) 게임 제작, 조형물 설치 등 홍보활동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국립공원별 선정된 깃대종은 다음과 같다.

 

국립공원별 깃대종 선정 현황.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별 깃대종 선정 현황. 국립공원공단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