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소경협사업, 너무 서두르지 말아야
부산시 수소경협사업, 너무 서두르지 말아야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9.12.03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12월 4일 오후 3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수소산업 관련 연구기관 및 에너지 분야 선도 기업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간 ‘남․북․러 경협 수소생산․운송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업무협약후 ‘한국 수소경제 추진 방향’(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북한석탄사업과 남북협력방안’(북한자원연구소) 등의 주제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남북러 경협 갈탄활용 수소생산 프로젝트’는 부산시가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북한과 러시아 등 신북방지역에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는 저렴한 원료(갈탄)를 활용하여 현지에서 수소를 생산하고 액화한 뒤, 해상으로 부산까지 운송하여 국내외에 수소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수소생산과 저장

 

 

세계적으로 수소산업은 기술경쟁이 뜨겁고, 국내 많은 지자체에서도 수소경제 비전을 경쟁적으로 발표하고 있지만, 대부분 수소차, 연료전지 등 ‘활용’ 부문에 집중하고, ‘생산·저장 부문’의 기술 및 인프라 구축에 대한 고민은 부족한 실정이다.  부산시가 환적항의 입지를 가지고 수소 벙커링 사업 및 국내외 수소공급의 대동맥 역할에 앞장설 계획이다.

 

 

펜스타 그룹 주도 남․북․러 경협 사업

 

협약식에는 오거돈 부산시장, 부산대학교 전호환 총장, 한국생산기술원 이성일 원장, 팬스타그룹 김현겸 회장, 한국남부발전㈜ 신정식 사장, 고등기술연구원 김진균 원장, 북한자원연구소 최경수 소장, 부산산업과학혁신원 김병진 원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윤재호 소장 등 9명이 협약식에 참여한다.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토대로 한 산업화 추진 단계에서는 팬스타 그룹 주도로 지역기업들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민간 주도로 남․북․러 경협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남북협력방안 자문은 북한자원연구소가 담당한다. 

 

 

석탄 가스화 및 수소 운송․저장 기술실증 전반은 부산대가 총괄하고, 석탄 가스화 기반의 수소생산 기술 고도화와 실증사업은 이미 관련 기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고등기술연구원 및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협력으로 추진하며, 고순도 수소 정제와 후처리 공정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맡고, 한국남부발전은 공정 중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하고 활용하는 등의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기술 협력 및 생산된 수소 활용 발전용 연료전지 실증을 추진한다.

 

문제점은 없나

 

예상되는 문제점이 적지 않다는 전망이다. 남북경협이 유엔제재로 국가가 지원하지 못하는 관계로 지자체가 그 역할을 떠 맡고 민간이 주도한다는 것이다. 수소생산과 저장협력은 아직도 우리 기술로서는 검증이 안 되어 저장시설에서 자주 폭발사고가 일어나는 일이 빈번하다. 먼저 일본 등 갈탄액화에 성공한 수소기술 선진국과 MOU를 부산시가 체결하여 기술적 우위를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시비를 낭비하지 않도록 서두르지 않아야 할 사정은 부산시는 과잉채무로 재여력이 좋지 않다는 점이다 지자체의 경협사업은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는 식이 안전하다.

일본은 호주에서 버리는 갈탄을 액화수소로 만들어 수소확보에 성공하였다. 일본이 수소 경제 비용(코스트)을 2030년 현재의 3분의 1, 2040년~2050년에는 5분의 1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일본의 사례를 잘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후쿠시마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가지고 물을 분해해 수소를 만드는 시설을 짓고 있다. 후쿠시마 공장의 연간 수소 제조량은 연료전지차 1만대가 1만㎞를 달릴 수 있는 900톤 분량이다.

북한 갈탄을 채굴하여 수소를 생산하겠다는 것은 갈탄생산설비 구축시 북한의 사업철수통보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간 개성공단 남북경협사업중단으로 인한 기업 손실을 국가가 세금으로 보전해 주었는데 부산시가 추진할 경우 선례대로 민간기업 손실을 부산시가 책임지는 것은 아닌지 부산시민은 알고자 할 것이다.  현재도 북한은 2세 통치자가 선임자가 허락하여 현대가 1조를 들여 건설한 금강산 관광시설을 일방적으로 폭파해 버리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북한달래기가 경협사업의 원칙이 아니라면 금강산관광시설 철거통보에 원산갈마 관광사업 개발을 하게 해 달라는 우리 정부는 경협사업에 대해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