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선봉 원전해체산업 미래 밝나
부산시 선봉 원전해체산업 미래 밝나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9.10.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에서 ‘부산 원전해체산업 기술세미나 및 협의회’개최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0월 22일 오후 2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 대강당에서 ‘부산 원전해체산업 기술세미나 및 협의회’ 회의를 개최한다. 부산시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하여 지난 6월과 8월, 사용후핵연료 이송보관용기(CASK)와 절단 분야에 대한 기술협의회를 개최하고, 부산·울산 공동세미나도 두 차례 개최해 관련 기업과 정보를 공유한 바 있다.

 

원전해체 주요 공정별 유망기술 발굴·개발, 산업 네트워크 구축 위한 협력 방안 논의

 

이번 기술세미나 및 협의회는 원전해체 제염분야 관련 지역기업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산지역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부산대, 부경대, 해양대, 한국원자력산업기술연구조합, 한국산업단지공단과 부산상공회의소 등 범지역 산·학·연관 80개 기관(기업)이 참여할 계획이다. 제염처리는 방사능에 노출된 시설 등에 방사성 물질을 제거 분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국내 제염산업 선도기관(기업)인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두산중공업㈜을 초청해 선도기관(기업)별, 원전해체 제염기술 개발 현황 및 계획 등을 공유하고 지역 제염산업 육성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조선·기계·철강 등 지역 주력산업 특성상 주요 해체공정인 제염·절단 분야에 강점을 보유하는 만큼, 앞으로 이를 기반으로 지역 내 연구기관, 대학 등과 연계하여 정부의 제염분야 연구개발(R&D)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국내 제염 선도기업과의 부품 공급망 형성 등을 통해 지역 제염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원자력안전과 이용창 과장은 “앞으로도 기술세미나 및 협의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원전해체 주요공정별로 지역기업의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등 부산시가 원전해체산업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산·학·연·관 협력 체제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원전해체시장은 국내서 많은 투자를 통해 개발하기는 시기상조

 

정부가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는 시기는 2022년경으로 현 정부 임기말이 된다. 

정부는 세계 원전 해체시장규모를 549조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것은 운영원전 453기,영구정지 원전은 170기, 이중 해체된 것은 27기에 불과하다.

그러나 원전해체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외 기업과 컨소시엄을 해야하고 이에 따른 로얄티 지불도 있어 우리가 단숨에 앞서 간다는 것은 무리이다. 오히려 핵폐기물 처리기술을 통해 수명연장 쪽으로  가고 있어 생각만큼 전망이 밝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부산시가 정부의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원전해체 세계 시장에 대한 기대가 과대 평가되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정부의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해체시장보다 핵폐기물 감소 등 원전의 안전한 유지운영에 더 방점을 두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