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로공간재편 고무적, 자전거전용차로 컬러포장 대신 노면 자전거 표시하고 자전거 신호등 검토도
서울시 도로공간재편 고무적, 자전거전용차로 컬러포장 대신 노면 자전거 표시하고 자전거 신호등 검토도
  • 글로벌환경신문
  • 승인 2019.10.0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획기적 자전거 전용차로 구축, 자전거망 27.9km 확대효과

 

 ‘보행친화도시 비전’을 선포한지 7년이나 지난 서울시가 늦었지만 이제부터라도 본격적인 녹색교통지역 내 ‘보행-자전거-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도로공간재편(일명 도로다이어트) 사업계획을 수립, 실행한다.

 서울 도심이 차보다 사람이 우선인 도시, 보행과 자전거,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 거듭나는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27.9km의 자전거 네트워크도 완비되어 여전히 미흡하지만 녹색교통 도시로 거듭나게 된다면 다행한 일이다.

서울시가 앞장서서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자동차 통행량 감소로 미세먼지 개선에 전국 지자체들이 동참하는 획기적 계기가 되기 바란다.

 

녹색교통지역 내 도로공간재편 노선도
 

 

서울시는 녹색교통지역 전역에 대한 도로 공간 재편사업의 일환으로 을지로,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 사업에 대한 구체적 추진계획을 밝혔다. 도로 공간 재편사업이 퇴계로 등 주요 5곳에서 순차적으로 가시화되면서 사대문 안 도로다이어트가 본격화, 서울시민의 보행권이 대폭 확대된다. 선도사업인 퇴계로 2.6km구간을 6~8차로→4~6차로로 줄이는 사업이 내년  5월 완공된다.

2020년까지 5개 도로 을지로, 퇴계로,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 7.4km가 도로다이어트사업을 완료한다, ’22년까지  6개 도로삼일대로, 대학로, 동호로, 돈화문로 등, 4.5km,  ’25년까지  7개 도로 사직로, 율곡로, 우정국로 등, 12.4km가 해당사업이다. 핵심 사업인 을지로 시청삼거리~동대문역사문화거리에 이르는 2.5km 구간은 6차로가 4차로로,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km 구간 10~12차로가 6~8차로로, 차도 몸집을 축소한다. 일방통행으로 운영 중인 충무로(1.0km), 창경궁로(0.9km)도 1개 차로를 축소한다.

도심 핵심부인 을지로‧세종대로 2~4차로를 과감히 축소하는 사업도 내년에 착공해서 완공된다. 충무로, 창경궁로 도로재편은 설계중이다. 차가 사라진 거리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고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 공유교통공간을 확보해 보행자와 지역주민에게 돌려준다. 보행로 확대,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나눔카 주차장 마련 등을 추진한다.   자전거와 보행간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자전거전용도로 및 따릉이 대여소 4개소(40대)가 설치되며, 나눔카 대여지점 3개소(5면) 및 조업주차 공간도 조성한다.

 

따릉이 대여소, 나눔카 대여지점, 자전거전용차로가 확보된다

 

 

위 그림에서 자전거전용차로 와인 컬러 전체 포장대신 노면 표시로 비용을 절감하였으면 한다.

그리고 자전거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 신호등 설치 등을 검토하기 바란다.

 

 

‘도로공간재편사업’은 도로의 수나 폭을 줄이고, 이를 통해 확보된 공간에 보행안전시설 및 편의시설, 자전거와 같은 녹색교통 및 공유교통 공간 등을 조성해 자동차 중심의 교통 환경을 사람중심으로 혁신한다.

 

 

 

을지로3가~5가의 경우 양측 3개 차로는 조업주차공간으로 운영되고 있고, 지하도 진출입부 환기시설, 배전함, 불법적치물 등으로 보행여건이 열악한 지역이나, 금회 공간재편을 통해 보행친화적 공간으로 거듭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다양한 식재를 활용한 띠 녹지를 배치한다. 지하철 환기구 및 한전기기 등 보도 위 지장물을 제거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가 보장되는 무장애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을지로 시청삼거리(서울광장 인근)~동대문역사문화거리(DDP 인근)에 이르는 2.5km 구간은 현재 6차로→4차로로 축소된다. 이를 통해 보도를 확충하고 단절된 자전거 도로를 연결하는 것은 물론 공유차량 주차 및 조업 주차 공간 90면을 집중 배치하는 등 보행자와 지역주민 모두를 배려하는 공간으로 개선한다.

 

〈을지로 도로 공간 재편 개념도〉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km구간도 현재 10~12차로→6~8차로로 전환하는 과감한 차로축소를 단행한다. 보도확장과 함께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나눔카 주차장 마련 등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공유공간으로 개선한다.

충무로(1.0km)와 창경궁로(0.9km)는 현재 일방통행이지만 1개 차로를 축소해 보도 폭을 확대하고 자전거도로 및 조업주차공간을 조성한다. 아울러 대상지 내부 35개 지점엔 차량 통행속도 저감을 유도하고 보행자의 보행편의를 향상할 수 있는 정온화기법인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가장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도로공간재편사업’ 중 퇴계로 2.6km 구간(6~8차로→4~6차로)은 내년 5월 완공 예정이다. 퇴계로2가~광희동사거리, L=1.5km)구간에 왕복 6~8차로를 왕복 4~6차로로 차로수와 폭을 줄여, 기존 1.2m~3m 정도의 보행공간을 6m까지 넓힌다.

 

퇴계로 차로 수 조정 및 보행 공간·자전거도로 확충 계획안

 

차도를 건너기 위해 먼 거리를 우회해야했던 진양상가 앞 구간에는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여유 공간을 활용한 가로수 추가 식재 등 대기질까지 고려한 쾌적한 녹색교통공간이 마련된다.

 

시청광장 12배의 보행공간 증대효과

 

퇴계로, 을지로, 세종대로 등에 이어 오는 2025년까지 녹색교통지역 내 21개 주요도로에 대한 공간재편을 완료하면 안전하고 걷기 편한 보행 공간이 총 156,810㎡ 증가하게 된다고 밝혔다. 시청광장 12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한양도성 내부는 서울시 요청으로 국내 최초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국토부의 지정승인(’17.3)을 받았다. 서울시는 이 지역 내 자전거,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 이용공간을 2배로 늘려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은 30%, 온실가스 배출량은 40% 감축한다는 목표다.

 

시는 ‘걷는 도시, 서울’의 핵심 사업인 ‘도로공간재편’ 사업을 도심에 한정하지 않고, 지역중심으로 그 이후엔 지역 생활도로, 나아가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에 이를 위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다. 무조건적인 차량통행 제한이 아닌 1km이내 초단거리 승용차 통행 등 불필요한 통행수요 감축에 우선 집중하는 등 자동차 통행수요 및 과학적 분석에 근거한 단계적 공간재편을 추진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 서울시 전체의 보행환경을 보면 아직도 개선과제가 많은 실정이다”라며 “도심 공간재편 사업을 시 전역으로 늘려 시민들의 보행권을 혁신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글로벌환경신문 & Econew.co.kr 제휴안내구독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